본문 바로가기
구워내는 이야기

[baking book] 냉동반죽 베이킹

by pengpoong 2025. 4. 4.
반응형

새로운 방식의 냉동반죽! 베이커리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냉동반죽 레시피북!

베이커리의 생산 스케줄을 맞추기 위해서는 장시간의 강도 높은 노동이 수반되어야 하고, 이에 따른 인건비를 부담해야 한다. 이럴 때 베이커리 운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냉동반죽입니다. 냉동반죽은 빵의 맛이나 식감을 떨어뜨리지 않으면서 제빵 스케줄을 좀 더 유연하게 컨트롤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출처-:-교보문고]
[출처 : 교보문고]

 

베이커리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냉동반죽 레시피북

기술자 혼자 빵을 만들고, 판매하고, 음료까지 제조하는 베이커리가 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많은 일을 혼자 하며 매장을 운영한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닙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조금이라도 제조공정을 최적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조금 여유 있는 매장이라면 컨디셔너를 구비하고 있겠지만 이 경우에도 정확한 사용법을 몰라 일반적인 공정으로 작업하는 분도 적지 않습니다. 때문에 반죽을 매일 하지 않고 빵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반죽을 한 번에 만들어 놓고 냉동 보관했다가 사용해도 되는지 묻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이럴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냉동반죽입니다. '마스터베이킹'의 저자이자 '베이킹 아카데미의 4계'의 대표인 홍상기 셰프가 공개하는 냉동반죽 레시피는 이스트, 믹싱, 발효에 약간의 변화를 주는 것만으로도 급속냉동고가 아닌 일반냉동고에서 반죽의 품질 저하 없이 냉동과 해동을 가능케 합니다. 식빵, 스위트&소프트 브레드, 유러피언 브레드, 데니시 페이스트리까지 총 38개의 냉동반죽 레시피와 수제 빵집에서 활용하기 좋은 14개의 저온발효 레시피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새로운 방식의 냉동반죽

일반적으로 제빵에서 냉동반죽이라 하면 가맹본부의 공장이나 전문 생산업체에 의해 양산되어 납품되는 반죽을 가리킵니다. 그러나 이 책에서는 베이커리에서 직접 반죽을 만들어 냉동고에 넣었다가 필요할 때 꺼내 굽는 제법을 소개합니다. 믹싱 시간, 발효 및 해동온도에 변화를 주는 것만으로 장기간 보관이 가능한 냉동반죽을 만들 수 있습니다. 배합에 따라 길게는 30일에서 짧게는 15일까지 냉동 보관이 가능하며 대부분의 빵 종류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이로 인해 베이커리는 생산 스케줄을 유연하게 조절하고 인건비를 절감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입니다.

 

나의 후기

저 같은 경우 아침에 구운 신선한 빵으로 오픈샌드위치를 만들어 먹고 싶어서, 어떻게 하면 좀 더 쉽게 빵을 만들 수 있을지 방법을 찾아보다가 알게 된 책입니다. 처음에는.. 아침에 빵을 먹기 위해서.. 새벽에 반죽해서, 발효시키고, 굽는 방법뿐인가 싶어서 걱정도 있었는데, 이 책에서는 그런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주었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시간 날 때 반죽을 만들어 냉동해 둔 후 아침마다 간편하게 빵을 구워 오픈샌드위치를 즐길 수 있을 것 같아서 너무 기대가 됩니다. 특히, 책에서 소개하는 냉동반죽 활용법이 실용적이라, 일상에서 간편하게 베이킹을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베이커리 업계에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핵심 전략을 다룬 책입니다. 이 책은 냉동반죽을 활용하여 빵을 효율적으로 생산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이를 통해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이 책은 특히 베이커리 업계의 생산성 향상과 품질 관리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유용할 것 같습니다. 냉동반죽을 활용하면 많은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으며, 일관된 품질의 제품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실용적인 가치가 높은 책입니다.  

 

 

반응형